교육

EDUCATION

교육과정 소개

전시마케팅
전략 및 성과관리

전시마케팅에 대한 이해

  1. 1.전시회 참가이유와 목적
    • 참가업체의 전시회 참가 이유와 목적
    • 참관객의 전시회 참가 이유와 목적
    • 전시회 참가활동의 마케팅 활용 가능성과 오해
  2. 2.전시마케팅 전략 및 성과분석의 중요성
    • 전시회 참가활동에 대한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
    • 마케팅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시회 참가전략
  3. 3.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전시회
    • 마케팅 믹스와 전시회
    • 전시회 지출예산 비중
    • 전시회의 기능 및 효과성
    • 전시회의 5대 특성
  4. 4.전시회 참가활동이 실패하는 주요 이유
  5. 5.성공적 전시회 참가를 위한 핵심 업무요소
  6. 6.전시회 참가활동 및 성과관리 프로세스
  7. 7.전시마케팅 최신 트렌드

전시마케팅 전략기획 방법

  1. 1.전시회 전략기획의 중요성
  2. 2.전시회 전략기획의 이해
    • 전시회 전략기획이란?
    • 전략기획의 특성 및 활용방법
    • 기업전략과 전시회 전략의 차이점
  3. 3.전시회 전략기획 수립 절차
  4. 4.기업목표 및 전략에 대한 이해(1단계)
  5. 5.마케팅 믹스와 전시회 전략기획
    • 상품(개발)과 전시회 전략기획
    • 가격(포지션)과 전시회 전략기획
    • 유통채널과 전시회 전략기획
    • 촉진과 전시회 전략기획
  6. 6.전시마케팅 관련 장기적 목표 설정
  7. 7.전시회 전략기획 수립 및 보고서 작성방법
    • 전략기획 수립을 위한 15가지 검토요소
    • 전략기획 수립을 위한 작업표(worksheet)
    • 전략기획 보고서 작성방법

데이터 기반 전시회 분석 및 선정방법

  1. 1.올바른 전시회(Right Show)를 선정하는 기준
    • 올바른 전시회 선정에 관한 전문가 조언
    • 전시회 규모별 장단점 및 유형별 특성의 이해
    • 전시회 참관객의 특성과 목적 고려
    • 전시회 선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
  2. 2.전시회 조사방법 및 절차
    • 참가후보 전시회 리스트 작성
    • 후보 전시회별 자료수집 및 조사
  3. 3.데이터 기반 전시회 분석 및 평가방법
    • 잠재고객 규모 계산법
    • 제품관심도를 파악하는 방법
    • 잠재고객 접촉비용 분석 및 평가방법
  4. 4.데이터 기반 전시회 분석 및 선정 관련 해외 동향
    • 미국의 데이터 기반 전시회 분석 및 선정 사례
    • 독일 전시회 분석/선정 및 성과제고를 위한 FKM 데이터 활용사례

데이터 기반 전시회 분석/선정 실습

  1. 1.전시회 데이터 분석 및 선정업무의 실무적 절차
  2. 2.전시회 데이터 분석 양식 및 사례
    • 전시회 데이터 분석 양식 제공 및 설명
    • 전시회 데이터 분석 사례 설명
  3. 3.전시회 데이터 분석 및 선정 실습 진행
    • 전시회 데이터 분석/선정 실습과제 설명
    • 전시회 데이터 분석/선정 실습과제 진행
    • 실습과제 진행결과 피드백
  4. 4.Wrap-up & 전시회 데이터 분석 및 활용역량의 중요성
    • Wrap-up
    • 전시회 데이터 분석 및 활용역량의 중요성

전시회 참가목표 수립 및 계량화 방법

  1. 1.전시회 참가목표 수립의 중요성
  2. 2.전시회 참가목표의 유형 및 선택
    • 전시회 참가목표의 유형
    • 시회 참가목표의 선택 및 중요도 평가
  3. 3.전시회 참가목표를 계량화하는 방법
    • 참가목표 계량화의 중요성
    • 참가목표를 계량화하는 방법
  4. 4.전시회 참가목표 유형별 측정기준/방법
    • 판매목표의 수립 및 측정방법
    • 고객관계관리 목표의 수립 및 측정방법
    • 홍보목표의 수립 및 측정방법
    • 신시장 개발목표의 수립 및 측정방법
    • 정보수집목표의 수립 및 측정방법
  5. 5.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참가목표 수립방법
    • 세일즈리드 창출건수에 대한 현실적 목표 수립방법
    • 신상품 시연에 필요한 총 전시시간 산출방법
    • 판매주문건수 목표를 산출하는 방법
    • 참가목표 달성을 위한 고려요소들
  6. 6.국내/해외 기업의 전시회 참가목표 계량화 및
    평가기준 설정 사례
    • 해외 기업의 전시회 참가목표 계량화 및 평가기준 설정 사례
    • 국내 기업의 전시회 참가목표 계량화 및 평가기준 설정 사례

부스운영 및 인력관리방안

  1. 1.부스규모, 위치 및 부스인력과 참가성과간의 상관관계
  2. 2.부스 배치유형 및 장단점 분석
    • 인라인(In-line) 부스 / 통로부스(aisle space)
    • 코너(Coner) 부스
    • 반도형(Peninsula) 부스
    • 아일랜드형(Island) 부스
  3. 3.좋은 부스 위치와 관련된 논쟁
  4. 4.최적의 부스 규모를 산출하는 방법
    • 부스 규모는 무조건 클수록 좋은가?
    • 최적의 부스규모를 산출하는 방법(계산법) 및 사례
  5. 5.부스직원 선발기준 및 방법
  6. 6.부스직원 교육 및 스케쥴링
    • 부스직원 교육의 이점
    • 부스직원 교육의 주요 내용
    • 부스직원 스케쥴링
  7. 7.부스맨십(Boothmanship)
    • 부스 행동(booth behavior) 지침
    • 일반 영업환경과 전시회 판매환경의 차이점
    • 부스방문객을 응대하는 절차와 방법
    • 일일 부스직원 미팅

전시회 프로모션 방법

  1. 1.전시회 프로모션의 유형 및 특성
    • 전시회 개최 전(Before the Show) 프로모션
    • 전시회 개최도시(In the Show City) 프로모션
    • 전시장(At the Show Hall) 프로모션
    • 부스 내(In Your Exhibit) 프로모션
    • 프로모션 유형별 장단점 및 효과성
  2. 2.최적의 프로모션 수단을 선택하는 방법
    • 전시회 참가목표의 유형
    • 시회 참가목표의 선택 및 중요도 평가
  3. 3.사전 프로모션 전략 및 방안
    • Multi-Touch Promotions
    • 회사 문의고객과 약속 정하기
    • 사전 프로모션 전략 체크리스트
  4. 4.현장 프로모션 방안
  5. 5.사후 프로모션 방안
  6. 6.부스 참가 외의 전시회 프로모션 방안

사후관리 및 참가성과 분석

  1. 1.세일즈 리드의 창출 및 관리
    • 세일즈 리드 및 양식의 이해
    • 세일즈 리드 처리 과정
  2. 2.세일즈 리드 평가/분류 및 관리
    • 지역별 분류 및 관리방법
    • 제품별 분류 및 관리방법
    • 담당 직원별 분류 및 관리 방법
    • 방문객 유형별 분류 및 관리방법
    • 리드 등급별 분류 및 관리방법
    • 조합된 분류를 통한 관리방법
  3. 3.참가목표 대비 성과(ROO) 분석방법
  4. 4.설문조사를 통한 참가성과 분석방법
    •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정보
    • 전시회 전후 설문조사(pre-post show surveys)
    • 출구조사(인터뷰)와 현장 설문조사
    • 전시회 사후 조사 (post show surveys)
  5. 5.내부직원 평가에 의한 참가성과 분석방법